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하나 일본속담 시간입니다.
31일 차네요~

 

 

 

 

청룡의 해, 2024년이 밝고 벌써 3월이 지나고 있네요. 새해에 다짐한 목표들은 잘 진행되고있나요? 작심삼일로 흐지부지 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
다이어트? 외국어?







오늘 배워볼 일본 속담은 '작심삼일'에 해당하는 '三日坊主 밋카보오즈' 입니다.  있는 그대로 풀면 三日 밋카는 삼일, 坊主 보오즈는 스님, 중 을 말합니다. 직역하면  삼일스님이 되겠네요 ^^ 다짐을 하고 금방 포기하는 사람이 삼일스님?




달마야 놀자 중

 



그 유래가 무척 재미있는데요, 일본의 에도시대에도 이혼과 재혼의 자유가 있었다네요. 다만 서민의 경우 이혼을 원하는 여성은 반드시 남편이 이혼과 재혼을  허한다는 離縁状 이연장을 써야하는 의무가 있었다는데요, 여성들은 남편이 이연장을 써 줄 때까지 절에 들어가 있었다는데 고된 절 생활을  버티지 못하고  도망치기 일쑤였답니다.



離縁状




.

또는 중이되겠다고 출가한 사람이 절에서의 생활을 이겨내지 못하고 도망치는 사람들도 많았다네요. 지금도 그렇지만 스님으로 살아가기 여간 힘든일이 아니었나봐요. 이렇듯  삼일도 못되 도망치는 중의 모습이 三日坊主 예요 ^^

 

 

 

 





三日坊主 (みっかぼうず)
밋카보오즈

삼일스님

다짐이나 목표를 세우고 얼마안가 쉽게 포기하는 사람  또는 행위

작심삼일






출처 yahoojapan





다이알로그로 외워봐요

 



私、今日からダイエット!毎日2時間ずつ運動をすることにしたよ。
와타시 쿄오카라  다이엣토  마이니치 니지칸즈츠 운도오오 스루 코토니 시타요
나 오늘부터 다이어트! 매일 2시간씩 운동하기로 했어.




そうかい、でもおまえはなんでも長続きしないから。
소오 카이 데모 오마에와 난데모 나가츠즈키 시나이카라
그래, 하지만 너는 뭐든지 오래가지 못하니까.




今度は本当だよ。
콘도와 혼토오다요
이번에는 정말이야




はいはい、こんどこそ三日坊主にならないようにね。
하이하이 콘도코소 밋카보오즈니 나라나이 요오니네
눼 눼 , 이번에야말로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말이죠.


fin.

반응형
댓글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